업종별 투자자 매매동향/일별 매매동향

시장 수급 분석[2021.01.05]

rich-daddy 2021. 1. 6. 00:53

시장 수급 분석 [2021.01.04 ]

    유동성의 힘!!! 오늘은 유동성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는 하루였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속에서도 넘쳐나는 돈으로 사들인 동학개미의 힘으로 상승마감했는데요...^^

정말이지 언론에서 보도된 것처럼 코스피 3000 시대, 머지않아 4000시대까지 도래할 것만 같네요. 이럴때일수록 보유중인 종목에 대해 분석을 더욱 더 철저히 해서 물량을 뺏기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코스피는 3000지수를 10포인트 앞두고 있습니다. 코스닥도 1000포인트를 15포인트 앞두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언제까지 팔고만 있을 지 모르겠지만, 지금처럼 유동성의 힘으로 개인들이 계속 사들인다면, 다시 태세 전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가치가 지속적으로 폭등하고 있습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자산증식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될 것 같습니다.

 

1. 코스피, 코스닥 업종별 수급

2. 외국인/기관 합산 순매수 상위 30위

3. 쌍끌이 순매수 상위 30위

4. 투자주체 순매수

5. 외국인, 기관 순매도 상위 종목

 

■ 해당 자료는 객관적인 데이터만 정리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본 자료 및 순위에 근거하여 투자시 손실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1. 코스피, 코스닥 업종별 수급

    금일 코스피는 기관과 외국인이 각 2000억원, 5000억원 정도 순매도 했네요. 역시 우리 동학개미형뉨들이 약  7000억원을 순매수하면서 상승마감했습니다.

코스피 마감시황

    코스닥도 비슷하게 외국인이 1300억원 정도, 기관이 2800억원정도 순매도 하였지만, 개인이 4700억원 가량 순매수 하면서 신고가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코스닥 마감시황

    이런 순매도 속에서도 외국인과 기관이 어떤 업종을 사고 있는지 업종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업종별 수급 - 코스피

    코스피는 철강/금속, 음식료품, 건설업, 화학 등이 외국인/기관 합산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반면, 전기전자, 제조업, 운송장비 등 그동안 많이 오른 업종에서는 차익실현을 하고 있는 듯한 동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업종별 수급 - 코스닥

2. 외국인, 기관  합산 순매수 상위 30위

    금일 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 합산 순매수 상위 종목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빨간 네모박스는 제가 보유중인 종목으로 투자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외국인, 기관 합산 순매수 상위 30위 - 코스피
외국인, 기관 합산 순매수 상위 30위 - 코스닥

3. 쌍끌이 순매수 상위 30위

    이번에는 금일 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 모두 매수한 상위 종목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빨간 네모박스는 제가 보유중인 종목으로 투자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쌍끌이 순매수 상위 30위 - 코스피
쌍끌이 순매수 상위 30위 - 코스닥

4. 투자주체 순매수 종목(개인제외)

    이번에는 모든 투자 주체들이 순매수를 보인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빨간 네모박스는 제가 보유중인 종목으로 투자권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투자매체 순매수 종목

5. 외국인, 기관 순매도 상위 종목

    마지막으로, 외국인과 기관이 어떤 종목들을 차익실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당일 순매도만 본다면 수급에 휩쏘가 섞일 수 있으므로, 최근 5거래일 순매도 상위 종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하루 순매도 한다고, 세력들이 차익실현하는 거다, 수급이탈이다 이런 신호로 판단할 수 없기에, 짧게는 최근 5거래일 길게는 20, 60 거래일 수급동향을 통해 손바뀜 유무, 추세 이탈 여부 등을 판단하는 근거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5거래일 기관,외국인 순매도 상위 - 코스피
최근 5거래일 기관, 외국인 순매도 상위 - 코스닥

 

최근 20거래일 기관, 외국인 순매도 상위 30위 - 코스피
최근 20거래일 기관, 외국인 순매도 상위 30위 - 코스닥